본문 바로가기

IT 서적

그림으로 이해하는 가상화와 컨테이너

반응형
Thumbnail

예전에는 책을 고를 때 해당 내용에 대한 정석이 되는 책을 먼저 구매를했었다. 하지만 내가 알고 있는 지식의 깊이가 얕은 탓인지 사실 온전히 하나의 IT 기술 서적을 이해하고 끝내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그러면서부터 나는 어떤 새로운 개념을 배울 때 그림을 토대로 개념을 이해하는 책 또는 읽기 쉽고, 빠르게 읽을 수 있는 쉬운 책을 먼저 보는 습관이 들었다. 그래서 새로운 개념을 익힐 때 보통 그림과 함께 기본 개념이 있는 책을 선호하게 되었다.

 

이번에는 가상화(Virtualization)에 대한 내용을 학습하고 싶었다. 그래서 쉽게 읽고 그림과 함께 개념에 대해 학습할 수 있는 책을 찾다가 '그림으로 이해하는 가상화와 컨테이너'라는 책을 읽게 되었다.

  

그림으로 이해하는 가상화와 컨테이너
그림으로 이해하는 가상화와 컨테이너

 

이 책은 나에게는 추상화된 개념을 그림과 함께 쉬운 설명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다. 그리고 핵심적인 부분들만 설명하고 있어 꼭 알아야 하는 개념에 대해서만 빠르게 읽을 수 있었다. 그러면서 전체적인 개념에 대한 큰 그림을 내 머릿속에 그려볼 수 있었다.

 

사실 이러한 개념은 인터넷을 찾아만 보더라도 너무 많이 존재하고 있지만, 무언가 처음을 배울 땐 어떤 것부터 학습을 해야하는지, 개념, 용어 등 모든 것이 낯설고 힘든데 그런 전체적인 틀을 가볍게 잡아주는 데 도움이 되는 책 같다. 만약 나 같은 초보자가 가상화 또는 컨테이너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에 대해서 학습하고 싶다면 이 책을 읽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하지만 이미 기술적 서적을 통해 (예, VMware, Docker, Kubernetes 등) 위 내용에 대한 가상화 또는 컨테이너에 대한 술적인 내용을 학습한 경험이 있다면 이미 읽은 책의 목차 초반에 나온 가상화, 컨테이너의 개념 또는 인터넷 강의에서 설명한 개념을 토대로 인터넷을 통해 해당 개념과 용어에 대해 검색하며 찾는 것을 추천한다. 이유는 개념, 용어, 명령어 등 가장 기본적인 내용을 합쳐놓은 책이기 때문에 인터넷을 통해서도 아주 쉽게 찾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결론적으로, 나에게는 책의 내용을 통해 가상화와 컨테이너의 개념과 용어에 대해서 전체적인 틀을 머릿속에 그릴 수 있었다. 또한 전반적인 가상화와 컨테이너에 대해 더 나아가 클라우드 컨테이너 서비스에 대해서 알아봄으로써 다른 가상화와 컨테이너 기술 서적, 클라우드 컨테이너 서비스를 사용할 때 개념과 용어가 낯설지 않고, 어떤 내용에 대해서 학습하고 있는지 인지할 수 있을 것 같다. 불필요한 것이 없고, 컴팩트하며 어려운 내용을 그림과 함께 쉬운 설명으로 아주 쉽게 이해할 수 있었던 그런 책이었다.